변수
변수는 var
를 사용하여 선언할 수 있습니다. var
뒤에 변수명을 적고, 그 뒤에 자료형을 작성합니다.
var name string
그리고 변수를 선언하며 초기값을 할당할 수 있습니다.
var name string = "miles"
또한, 같은 자료형의 여러 변수를 한 번에 선언할 수 있고, 초기값도 할당할 수 있습니다.
var name, address string
var i, j, k int = 1, 2, 3
변수를 선언할 때 초기값을 할당하지 않으면 Zero Value
를 기본적으로 할당합니다. Zero Value
란 숫자일 때 0, bool일 때 false와 같이 기본 초기값을 할당합니다.
Go에서 자료형을 정의해주지 않아도 값을 보고 추론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var name = "miles" // string
var age = 19 // int
예를 들어, 할당되는 값이 miles일 때는 문자열, 19일 때는 정수형으로 자동 정의됩니다.
Go에서는 변수가 사용되지 않는다면 에러를 발생시킵니다. 그래서 사용하지 않는 변수는 삭제해야 합니다.
상수
상수란 변하지 않는 값입니다. 처음 선언할 때를 제외한 모든 상황에서 상수는 변경되지 않습니다.
const name string = "miles"
const age int = 19
상수 또한 자료형을 정의해주지 않아도 값을 보고 추론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여러 상수를 한 번에 선언할 수도 있습니다.
const (
name = "miles"
address = "korea"
)
상수값을 0부터 순차적으로 부여하는 iota
라는 identifier
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zero에는 0이 할당되고 그 뒤로 1씩 증가하며 값이 할당됩니다.
const (
zero = iota // 0
one // 1
two // 2
)
자료형
Go에는 총 6가지의 자료형이 있습니다.
- bool
- string
- int
- float
- byte
- rune
키워드
Go에는 총 25개의 예약 키워드가 있습니다. 이 키워드는 변수명, 상수명, 함수명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 break
- case
- chan
- const
- continue
- default
- defer
- else
- fallthrough
- for
- func
- go
- goto
- if
- import
- interface
- map
- package
- range
- return
- select
- struct
- switch
- type
- var